• 2024. 3. 12.

    by. 플로픽

    링커의 정의


    링커(Linker)는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 도구로, 여러 소스 코드 파일을 컴파일한 후에 생성된 오브젝트 코드(object code)들을 결합하여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과정을 담당합니다. 이는 여러 개의 소스 코드 파일이 상호 의존하는 경우에 필요하며, 이를 통해 각각의 모듈을 하나의 단일 프로그램으로 통합합니다. 링커는 주로 두 가지 작업을 수행합니다. 첫째, 여러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연결하는 작업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각 오브젝트 파일에 있는 심볼(symbol)들을 해결하고, 중복된 심볼이나 충돌하는 부분을 처리합니다. 둘째, 실행 파일에 대한 메모리 주소를 결정하고, 각각의 오브젝트 파일을 올바른 위치에 배치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링커는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친 후에 최종 실행 파일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링커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이며, 컴파일러와 함께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로더의 정의

     

    링커(Linker)와 로더(Loader)

    로더(Loader)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실행 파일은 보통 디스크나 다른 보조 기억 장치에 저장되어 있으며, 실행되기 전에 메모리로 옮겨져야 한다. 로더는 이러한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는 과정을 담당한다. 로더는 여러 가지 형식의 실행 파일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파일들은 보통 헤더(header)와 코드(code)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헤더에는 실행 파일의 정보와 크기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코드 부분에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다. 로더는 먼저 실행 파일의 헤더를 읽어 들여 필요한 정보를 파악한 후, 이를 기반으로 메모리에 코드와 데이터를 로드한다. 또한, 실행 파일이 메모리에 올바르게 로드될 수 있도록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고, 주소를 조정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바르게 로드되고 실행될 수 있게 된다. 로더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프로그램 실행의 핵심 단계 중 하나를 담당한다.

    링킹(Linking)

    링킹(Linking)은 프로그래밍에서 여러 개의 소스 코드 파일을 컴파일하여 생성된 오브젝트 코드(object code)들을 결합하여 하나의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은 대개 컴파일러 이후에 이어지며,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들을 통합하여 최종적으로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 줍니다. 링킹은 주로 두 가지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정적 링킹(static linking)과 동적 링킹(dynamic linking).
    정적 링킹은 컴파일 시간에 이루어지며, 모든 필요한 코드와 라이브러리가 하나의 실행 파일에 포함됩니다. 이는 실행 파일의 크기가 크고, 여러 프로그램이 동일한 라이브러리를 중복해서 포함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동적 링킹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동적으로 로드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실행 파일의 크기를 줄이고, 메모리 사용량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라이브러리의 업데이트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링킹은 또한 여러 오브젝트 코드 파일에 있는 심볼들을 해결하고, 중복된 심볼이나 충돌하는 부분을 처리하여 하나의 일관된 프로그램으로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는 주로 링커(Linker)라는 도구가 사용되며,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친 후 최종적으로 실행 파일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링킹은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이며, 여러 모듈을 통합하여 하나의 완성된 소프트웨어로 만드는 핵심 기술입니다.

    로더의 기능

    로더(Loader)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로더는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을 수행합니다.

    1. 실행 파일의 해석: 로더는 실행 파일을 읽어 들여 내부의 구조를 해석합니다. 일반적으로 실행 파일은 헤더(header)와 코드(code)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로더는 헤더에 있는 메타데이터를 해석하여 실행 파일의 정보를 파악합니다.
    2. 메모리 할당: 로더는 실행 파일이 메모리에 로드될 공간을 할당합니다. 이때 메모리 할당은 주소 공간의 충돌을 피하고자 실행 파일의 크기와 메모리의 상태를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3. 코드와 데이터 로드: 로더는 실행 파일의 코드와 데이터를 메모리에 로드합니다. 이때 코드는 프로그램의 명령어 부분을, 데이터는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변수나 상수 등을 포함합니다. 로더는 실행 파일에 포함된 주소 정보를 기반으로 코드와 데이터를 올바른 위치에 로드합니다.
    4. 주소 재배치: 실행 파일은 보통 상대 주소(relative address)를 사용하여 작성되는데, 로더는 이를 실제 메모리 주소로 변환하여 주소 공간을 재배치합니다. 이를 통해 실행 파일이 올바른 메모리 위치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5. 실행 파일의 시작: 로더는 실행 파일이 메모리에 올바르게 로드되었는지 확인한 후,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를 설정하여 실행을 시작합니다. 이로써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로드되고 실행될 준비가 완료됩니다.

    로더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프로그램 실행의 핵심 단계 중 하나를 담당합니다.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친 후에는 로더에 의해 실행 파일이 메모리에 로드되고 실행되어 사용자에게 결과를 제공하게 됩니다.

    로더(Loader)의 종류

    로더(Loader)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로더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1. 절대 로더(Absolute Loader): 절대 로더는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할 때 절대적인 주소를 사용하여 로드합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메모리의 특정 위치에 로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절대 로더는 오래된 컴퓨터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되었으며, 메모리 관리가 단순한 경우에 적합합니다.
    2. 재배치 가능 로더(Relocatable Loader): 재배치 가능 로더는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할 때 상대적인 주소를 사용하여 로드합니다. 이는 실행 파일이 메모리의 어느 위치에든 로드될 수 있도록 합니다. 재배치 가능 로더는 대부분의 현대적인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유연한 메모리 할당 및 주소 재배치를 지원합니다.
    3. 동적 로더(Dynamic Loader): 동적 로더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필요한 라이브러리나 모듈을 필요할 때마다 메모리에 동적으로 로드합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메모리 사용량을 최적화하고, 필요한 모듈만을 로드하여 메모리 공간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동적 로더는 주로 운영 체제나 프로그램 실행 환경에서 사용됩니다.
    4. 부트스트랩 로더(Bootstrap Loader): 부트스트랩 로더는 컴퓨터 시스템이 부팅될 때 운영 체제를 메모리에 로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컴퓨터가 켜질 때 가장 먼저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주로 ROM(Read-Only Memory)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부트스트랩 로더는 시스템 초기화 및 부팅 과정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각각의 로더는 특정한 용도와 환경에서 사용되며,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